이엠몰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컨텐츠 바로가기



EMMOL
EM소개
EM동영상
EM사용후기
EM회원혜택
EM만들기
EM활용범위
EM
EM

이엠몰 자료실

이엠몰 자료실입니다.

- EM의 증식법과 사용법
제목 - EM의 증식법과 사용법
작성자 이엠지기 (ip:)
작성일 2015-01-29
조회수 2505

EM의 탄생은 결과적으로 항산화물질을 직간접으로 생성하는 미생물을 혼합하고 남은 당밀을 섞어 병에 넣어 방치해 두었던 것이 계기가 되었다.


그 후 안전성과 재현성 시험이 이루어져 최종적으로 당밀의 당분이 유기산으로 바뀌고 그 유기산이 증식하여 PH가 3.5이하에서 안정화 된다는 단순한 것이다.


그러나 PH가 3.5이하여도 그 산은 알칼리성 식품과 같은 것이다.


EM의 종균은 각각의 기술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나름대로의 기술과 설비를 필요하지만 원균을 늘리는 것은 당밀을 5%, EM원균 5%를

혼합하여 병에 넣어서 밀봉하여 1~2주정도 발효시키는 단순한 방법이다.


용기는 투명 또는 반투명의 것이 바람직하고 빛이 비추고 30~40도 고온 조건을 유지할 수 있다면 이상적이다.


발효가 진행되면 수일 후에 가스가 발생하고 용기가 팽창하는 데 하루나 이틀에 한 번 정도 가스를 빼고 잘 봉해두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다.


가스발생이 멈춘 시점이 완성된 것인데 미생물은 빛에 약하다거나,

열에 약하다거나, 공기가 필요하다고 마음대로 생각해 마개를 열고 방치하거나, 빛이 닿지 않는 기온이 낮은 장소에 놓아두거나

어떤 경우에는 친절하게도 통기를 하거나 하는 등 많은 실패 사례들이 있는데 이를 교훈으로 삼았으면 한다.


EM의 중심적 역할을 하는 광합성 세균은 기본적으로 혐기로 강한 빛을 좋아하고 60~70도에서도 증식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이 광합성세균과 함께 있는 유산균과 효모는 혐기 조건에서는 발효에 의해 증식되고

호기 조건에서는 유기물을 급격히 분해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EM을 증식할 때는 [ 혐기, 강한 빛, 고온 ]이 기본이다. PH는 3.0이라면 매우 안정적이라 할 수 있고, 3.5이하면 충분하다.

PH가 3.5이하로 되지 않는 경우에는 당밀이 적든가, 당밀에 잡균과 오염물이 혼합되었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에는 설탕을 다시 1~2%정도 첨가하면 발효가 되어 PH 3.5이하로 되는 데 잡균이 침입 우려가 있어 1개월 이내에 사용해야한다.

수돗물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하루 정도 받아두어 EM세라믹과 목탄, 제오라이트 등을 투입하여 염소를 제거한 후에 사용한다.

이런 과정을 거쳐 지금은 매우 다양한 EM 증식법이 연구되어 가정이나 공장 대형 하수처리장 여러 조건에 대응할 수 있게 되었다.



1. 가정에서 EM 증식법

EM은 일본 전국 100세대 이상의 가정에서 자가 증식되어 화장실, 부엌, 목욕탕, 세탁, 청소, 채소 등에 부착된 농약의 세척 따위에 활용되고 있다.


그로인해 지역에서 하천이 되살아나 어패류는 물론 풍부한 생태계를 복원하기 시작했다.

가정에서 EM 증식은 기본적으로 쌀뜨물에 EM 1%와 당밀을 넣어 밀봉하여 햇빛이 잘 드는 온도가 높은 곳에 놓아둔다.

2,3일에 한 번 가스를 빼고 가스 발생이 멈추면 완성된 것이다.

이 경우 쳔연소금을 0.1 ~ 1%정도 추가하면 더욱 질이 좋은 활성액이 만들어 진다.

당밀은 1%가 기본인데 1.5%정도 넣으면 좀더 안정적이다.

겨울에 기온이 낮은 지역에서는 빛에 내놓는 것보다 보온을 우선하여 난방기 옆이나, 기온이 높은 곳에 놓아둔다.

빛이 닿지 않아도 시간이 지나면 광합성 세균도 증식된다.


앞서 말한 것처럼 가정에서 염소 냄새가 나는 수도수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EM세라믹 파우다를 500분의 1 정도 첨가하면 더 좋은 발효액이 된다.

이상은 당밀을 중심으로 설명했는데 EM을 세탁과 청소에 사용할 때 당밀색이 걱정되는 경우에는 설탕을 사용하고

천연염을 조금 첨가하면 세정력이 강한 발효액이 만들어진다.


쌀뜨물 발효액이 충분하지 않고 사용을 많이 할 경우에는 쌀겨를 0.5% 넣어 우려내면 쌀뜨물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다.



2. EM의 대량 증식법

EM보급이 진행됨에 따라 규모가 큰 농가와 자치단체에서 EM을 대량으로 또한 안정적으로 생산할 필요가 발생했다.

그래서 생각한 것이 EM 활성액 배양장치이다. 기본적으로는 스테인탱크를 사용하고

온도조절을 할 수 있게 하고 1.1~1.2기압의 압력이면 충분하다.


배양의 기본은 앞서 말한 것과 같으나 사용목적에 따라 방법을 달리한다.

 

우선 1주정도 배양하고 4주 이내에 사용하는 경우에는

가. 쌀겨를 0.5%넣어 쌀겨 추출액을 만든다.

나. 여기에 EM 1%와 당밀 1% 그리고 천일염 0.1 ~ 1%를 첨가한다.

다. 500분의 1정도로 EM 세라믹 파우다를 넣고 100배로 활성화한다


온도관리는 자재를 넣고 온도를 60~70도로 올려 살균하고, 50도 정도 내려간 후 원균을 넣고 그 후 35~40도 정도의 고온에서 배양을 한다.

지금까지 경험으로 보면 2차 배양 까지는 균상이 어느 정도 유지되기 때문에 이 방법을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있는데

2차 배양을 전제로 하는 경우에는 1차 배양을 할 때 당밀의 양을 두 배로 하여 PH 3.0 이하로 한 것이

2차 발효액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이점이 있다.


또한 앞서 배양한 액의 상등액을 5~10% 첨가하면 발효가 빠르고 안정적으로 된다.

오랫동안 보관할 경우에는 용기 가운데 EM 세라믹을 1톤에 2kg 정도 넣으면 효과적이다.

바다 정화와 농지에 미네랄을 보충할 경우에는 해수로 배양해도 좋고 담수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천연염을 2%정도 첨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것을 100배나 500배로 해서 살포하면 병해충 억제에도 매우 효과적이다.


어떻게 하든 기본을 철저히 지키고 여러 가지 연구를 하면 되는데 단백질과 아미노산의 첨가는 역효과가 나기 때문에 주의를 필요로 한다.

스테인탱크는 빛을 통과시키지 않기 때문에 광합성 세균의 활성화가 조금 늦어지는 경향이 있다.

이럴 경우에는 광합성세균을 1%정도 첨가해주거나 배양액을 투명한 용기에 옮겨 담아 빛을 맞추면 광합성세균의 밀도가 높아진다.

광합성세균의 밀도가 높아지면 발효액은 홍색에서 적색을 띤 색으로 바뀐다.


광합성세균이 밀도가 높은 발효액은 기능성이 높기 때문에 매우 좋은 EM이 된다.



3. EM 사용법의 기본

앞서 말한 것처럼 EM의 효과는 EM이 증식하여 다양한 항산화물질이 생산되고 그 기능성이 나타난 경우이다.

따라서 EM 사용법의 기본은 EM 밀도가 높아지고 그 효과가 나타날 때까지 계속 사용하는 단순한 것이다.

각각의 사용법에 대해서는 다음에 상세히 설명하겠는데 농업의 경우에는 작물을 심기 전에 EM 밀도를 높이고 계속해서

토양 가운데에 소생적 또는 발효합성형 미생물 정글을 만들고 키운다는 토양에 대한 새로운 개념이 필요하다.


축산과 쓰레기 처리장 오수처리에 있어서 악취와 파리 또는 모기와 같은 위생문제가 발생하는

동안에는 EM의 효과가 제대로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에는 계속 반복하여 EM을 사용할 필요가 있다.

진흙이 깊은 장소와 수심이 깊어 EM이 흘러버리거나 하여 충분한 효과가 기대되지 않는 경우에는 EM 흙공을 투입하여

바닥의 진흙에 EM이 정착하게 해준다.

이 경우 EM으로 처리한 음식물을 EM발효퇴비 대신에 사용하면 매우 효과가 좋다.

 

또한 EM을 약하게 희석하여 구석구석 뿌렸을 때 EM의 효과가 잘 나타자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럴 경우에는 EM 발효액 원액을 그대로 사용한다.

과수와 수목에는 뿌리 주위에 EM 발효액 원액을 과감하게 사용하는 것도 중요하다.

EM은 만능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발효액이 제대로 만들어지면 기대한 효과를 올릴 수 있다.


기준대로 사용해봐서 효과가 없으면 양을 늘리거나 다른 자재를 겸용하거나 하여 항산화 수준을 올리면 반드시 답이 나온다.


EM은 살아있는 것이다.


그 능력을 발휘시키는 것은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의 능력에 달려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 무단도용 및 복제를 금지합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수정 취소

/ byte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